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당뇨에 좋은 과일

★ⓔ$+★ 2021. 10. 1. 02:11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에 걸리면 맛있는 음식이나 맛있는 과일을 많이 먹기가 부담이 됩니다. 몇 번은 쿠우쿠우 같은 스쉬뷔페에 갔고 후식으로 과일도 많이 먹기는 하였지만 집에 와서는 스쿼트 운동 좀 많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당뇨에 좋은 과일 알아봅니다. 대부분의 달콤한 맛을 가진 과일들은 몸에 좋은 영양소까지 다량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꼭 챙겨 먹어야 한다고 얘기들을 많이 합니다. 하지만 당뇨에 걸리게 되면 아무래도 음식에 제한이 많이 생기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는 과일 역시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당뇨 환자들은 과일도 조심히 신경써서 먹어야 합니다. 과일이 가지고 있는 당도는 자칫 당뇨가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당뇨에 좋은 과일도 제법 있으므로 이를 적절하게 먹어주는 것은 당뇨병 관리에도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자몽

자몽은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입니다. 칼로리도 낮습니다.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합니다. 자몽에는 풍부한 펙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혈관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자몽 또한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여주

여주는 생긴것도 못생겼고 맛도 이상하고 씁니다. 당뇨병이 있는 분들에게는 천연 인슐린 역할을 해주는 과일이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로 여주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여주는 인슐린이 풍부하여 혈당을 낮춰주고 정상적인 혈당을 만들어줘 당뇨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체리

체리는 혈당지수가 낮은 과일입니다. 항산화제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로 꼽힙니다. 췌장으로부터 인슐린이 1.5배 정도가 분비되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체내의 포도당이 혈액으로 흡수되는 것을 억제시켜 당뇨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아로니아

블루베리와 비슷하게 생긴 것으로 유명합니다. 인슐린 분비를 활성화시키고 당뇨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을 없애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아로니아를 꾸준히 먹어주면 당뇨병 개선에 효과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도 딸기처럼 안토시아닌이 풍부합니다 블루베리는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고 항산화 효능 또한 매우 좋아서 블루베리를 꾸준히 먹어주면 혈중 포도당 수치를 낮춰 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 중 하나로 블루베리 또한 아주 좋습니다. 

 딸기

딸기에는 비타민C가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딸기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혈당 수치 감소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에는 딸기도 포함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딸기에는 펙틴과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들어 있어서 이 성분들은 항산화 물질로 당뇨 완화와 합병증을 줄여주고 간세포의 재생을 빠르게 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사과

사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장기능을 도와주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몸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로 꼽힙니다. 이외에도 각종 비타민과 펙틴, 칼륨 등의 성분이 들어 있어서 혈당을 낮춰주고 당뇨로 발생할 수 있는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프룬 

당뇨에 좋은 과일로 프룬도 있습니다. 서양의 자두라고도 불리는 프룬은 변비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당뇨에 좋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프룬에는 수용성 섬유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포도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서 체내의 혈당을 균형있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프룬은 주스로 갈아서 먹는것보다 생과 그대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당뇨에 좋은 과일 알아보았습니다. 과일을 먹을 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으로는 당뇨가 있는 사람이라면 어떠한 과일을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얼마만큼의 양을 먹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 아무리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도 할지라도 많이 먹으면 안좋습니다. 적당량을 먹어줘야 합니다. 사과를 먹어주는 게 좋다고 하여 사과 한개를 다 먹어버리면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지라도 몸에 안 좋은 영향을 가져올 수 있으니 꼭 당뇨 환자 기준의 정량을 체크하여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위에 좋은 음식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때 맛집 체험단도 많이 하여 300군데 이상의 맛집도 방문해보았고 맛있는 음식을 먹다보면 과식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위에 좋

cagein.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모든 음식물은 섭취가 된 다음에 간에서 섭취한 영양물질을 분해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

cagein.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귀 효능 및 부작용  (0) 2021.10.03
아보카도 효능  (0) 2021.10.03
족저 근막염 치료법과 증상  (0) 2021.10.01
당뇨병 초기증상과 합병증  (0) 2021.09.26
위에 좋은 음식  (0) 2021.0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