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당뇨병 초기증상과 합병증

★ⓔ$+★ 2021. 9. 26. 05:20

당뇨병 초기증상과 합병증

장모님, 와이프의 이모님이 당뇨병이 있습니다. 저의 어머니도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당뇨병 초기증상과 합병증 알아봅니다. 당뇨병은 왜 걸리는지 잘 몰랐습니다. 적당히 먹고 적당히 운동하면 건강할텐데 당뇨병에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뇨병은 체내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해지거나 정상적으로 기능이 이뤄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입니다.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혈당은 바로 피가 끈적끈적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피에 당분이 많은 것이 됩니다. 이렇듯 고혈당으로 인해서 여러 증상 및 징후를 나타내고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되어 소변에 거품이 많이 생기는 것이 당뇨병인데 이러한 당뇨병에 걸리는 진료환자만 300만이 넘는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입니다.

실제 환자는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해서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당뇨병은 합병증이 더 무서운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으로 인해 뇌졸증이 생긴다거나 망막증으로 인해 시력을 점점 잃게될 위험도 있습니다. 상태가 악화가 되면 투석 등이 필요하게 되기도 합니다. 정말 나쁜 경우에는 심근경색 등으로 인해 죽을 수도 있습니다. 합병증이 가장 무서워서 주의해야할 당뇨병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당뇨병 초기증상과 당뇨병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합병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당뇨 합병증

당뇨 합병증으로는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나타납니다. 급성 합병증의 종류에는 당뇨병성 케톤산 혈증, 저혈당, 고혈당성 고 삼투압 증후군이 있습니다. 

만성 합병증으로 눈, 신장, 심장, 뇌혈관 등 대부분의 신체 조직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를 포함해 위험한 질환들은 대부분 초기증상을 보이지 않고 이미 악화된 후 발견되어 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당뇨 초기증상

당뇨 초기증상은 매우 애매하기는 합니다. 특별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미 초기 증상을 인지한 상태라면 매우 악화된 상태일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병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본다면 대표적인 증상으로 삼다 증상이 있습니다. 삼다 증상이라고 하는 것은 바로 많이 먹고, 많이 마시고 많이 오줌을 싸는 증상을 말합니다. 

1. 다뇨

다뇨는 소변량의 증가를 말합니다. 소변의 배출량은 하루 액체 섭취량 상태에 따라 1500밀리리터 이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 소변량이 2000밀리 리터를 넘게 되면 이는 다뇨를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음

다음은 물을 많이 마시는 증상을 말합니다. 물을 계속해서 마셔줘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갈증이 느껴진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여름철이라면 모르고 물을 더 많이 마실 수 있고 생수가 아니라 탄산음료나 유제품을 많이 마시게 되면 당뇨가 더 심해지고 잘못하면 응급실에 갈 수 있고 중환자실에 입원할 수도 있습니다.

3. 다식

다식은 먹어도 배가 고픈 증상으로 무언가 먹었을 때 영양분이 몸으로 흡수되지 않고 소변으로 다 빠져나가기 때문에 우리의 몸은 계속해서 영양분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음식 섭취량이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영양분이 흡수가 되지 않아서 계속해서 체중이 감소하고 있다면 이것은 다식을 의심해보고 당뇨병 검사를 병원에 가서 꼭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당뇨병 초기증상과 합병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하려면 매 해마다 건강검진을 통해 눈에 보이지 않는 질환으로부터의 예방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위 사진에서 보듯이 혈당측정기를 구해서 매일 식사후에 혈당을 체크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식후 2시간이 지나서 200이상 혈당이 나온다면 당뇨병을 의심해봐야 하고 꼭 병원에 가서 당뇨병 검사를 받고 약을 처방받거나 인슐린 주사를 처방받아서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것도 당뇨병 치료에 도움이 되겠습니다. 식단 관리도 잘 해줘야 합니다. 꾸준하게 운동도 해줘야 합니다. 당뇨병을 예방하기 위해서 걷기 운동, 스쿼트 운동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꾸준하게 섭취해야 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토마토 효능 부작용

 

토마토 효능 부작용

토마토 효능 부작용 토마토는 우리말로 일년감이라고도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토마토 효능 부작용 알아봅니다. 토마토의 한자이름은 남만 시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를 처음

cagein.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모든 음식물은 섭취가 된 다음에 간에서 섭취한 영양물질을 분해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너지를 생성하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

cagein.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과일  (0) 2021.10.01
족저 근막염 치료법과 증상  (0) 2021.10.01
위에 좋은 음식  (0) 2021.09.26
발톱무좀 없애는 방법  (0) 2021.09.26
눈다래끼 원인  (0) 2021.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