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이번 포스팅에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리의 신체는 무리를 하거나 영양소가 부족할 때 신호를 보내옵니다. 이러한 신호는 몸 어딘가가 얼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급격하게 많은 피로감이나 떨림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무심하게 지나쳐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콩팥이라고 불리우는 신장은 간처럼 이상증세가 크게 나타나지는 않아서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나빠지게 되면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경우 투석이나 이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수면장애 

신장이 적절한 기능을 못하게 되면 소변을 통하여 독소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신체에서 빠져나가지 못하고 혈액에 쌓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독소가 쌓이다 보면 이는 곧 수면을 잘하지 못하게 되어 잠을 이루지 못하게 되면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무호흡증 역시 만성 콩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어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는 수면장애 역시 빠질 수 없는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구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구토도 있습니다. 이는 신장에 질환이 생기면 혈액 내에 있는 노폐물의 배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억지로 이루어지게 되면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불량이나 소화장애가 없음에도 헛구역질이나 메스꺼움 같이 소화가 안 될때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신장 질환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취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입냄새가 심하더라도 정작 자신은 구취가 좀 심하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악취는 입안에 서식하는 박테리아나 위장병 등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여러 원인들 중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도 구취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을 통해 배출되어야 할 것들이 제대로 배출이 되지 않아서 입 밖으로 암모니아 냄새가 강하게 날 수 있기 때문에 주위에서 입냄새가 난다는 지적을 계속 받는다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면 좋겠습니다.  

 부종 

신장이 좋지 않으면 몸의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노폐물이 혈관을 돌아다니게 되면서 노폐물의 독소가 몸에 누적이 되면 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발과 목에 부종이 자주 발생하는 편이지만 얼굴과 팔 그리고 손에도 부종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부종도 포함이 됩니다. 

 허리 통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소변 뿐만이 아닙니다. 신장은 허리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은 일반적으로 흉곽 깊은 곳 아래에 위치한 허리쪽에 통증을 일으킵니다. 이로 인하여 염증이나 결석이 생기게 되면 신장이 부으면서 허리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엉덩이 앞쪽 부위에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변량의 증가

소변은 90퍼센트의 물로 이루어져 있고 나머지 10퍼센트는 신진대사와 남은 산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루에 소변을 7번 정도 보는 것은 정상입니다. 그러나 평소보다 소변량이 많아졌다면 이것 또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장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당뇨나 방광염에 걸렸을 때에도 소변량은 매우 많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신장 장애 환자는 하루 10번 정도로 약 3리터 정도의 소변을 보게 된다고 하니 이와 같은 증상이 생겼다면 병원에 가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거품 오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거품 오줌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변을 볼 경우 소변에서는 거품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나 소변을 본 다음에 거품이 사그라들지 않는다면 신장의 이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거품이 생겼다 하더라도 거품이 바로 터지며 사라지지만 신장에 이상이 생겨서 발생한 소변의 거품은 잘 사라지지 않습니다. 

 소변 냄새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 냄새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소변의 냄새로 신장의 이상 유무를 어느 정도는 짐작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을 볼때 평소와 다른 냄새 또는 맡기 어려울 정도의 역한 냄새가 난다면 이 역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의 냄새가 지속적으로 역한 냄새를 풍긴다면 이는 신장의 기능 저하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혈뇨

혈뇨 또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빨갛게 나오는 소변을 혈뇨라고 합니다. 하지만 출혈은 극신한 운동을 하거나 심한 감기를 앓거나 요석이나 요로계 종양 또는 요로 손상 및 전립선 비대증 및 만성피로를 겪게 되면 이와 같은 이유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혈뇨 증상은 일시적으로 피가 섞여 빨갛게 나오다가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되는 경우가 많지만 혹시라도 혈뇨를 보게 되었을 때 옆구리나 허리 아래쪽에 통증이 동반된다면 신장결석을 의심해봐야 하고 소변을 본 후에도 잔뇨감이 들고 밤에 자다가 소변이 마렵다는 느낌이 자주 있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인 신장질환을 의심해봐야 하겠습니다. 

 

 소변 색깔의 변화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소변의 색깔입니다. 신장에 이상이 발생하였을 경우 평소와는 다른 소변 색깔을 보이게 됩니다. 평소보다 소변 색이 탁하거나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소변의 색깔은 전날 무엇을 먹었는지에 따라서 색의 변화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평상시와는 다른 색의 소변이 2일이나 3일 이상 지속이 된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신장의 기능

신장은 인과 칼슘에 중요한 다양한 호르몬을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하는 장기로 신장의 기능은 대사물과 노폐물을 소변을 걸러내는 배설 기능과 좁은 범위 내에서 몸의 수분 및 전해질 그리고 산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 탄성 유지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 혈압 유지 및 빈혈 교정도 가능하고 내분비 기능을 하는 신장이 되겠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허리통증 원인 이번 포스팅에서는 허리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연령층에 무관하게 허리통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하는 시간이 많은 직장인들이나

cagein.tistory.com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에 좋은 과일 당뇨에 걸리면 맛있는 음식이나 맛있는 과일을 많이 먹기가 부담이 됩니다. 몇 번은 쿠우쿠우 같은 스쉬뷔페에 갔고 후식으로 과일도 많이 먹기는 하였지만 집에 와서는 스

cagein.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나나 효능 5가지  (2) 2021.10.08
역류성 식도염 증상  (0) 2021.10.08
허리통증 원인  (0) 2021.10.05
어깨통증 원인 운동요법  (0) 2021.10.04
언택트 뜻 온택트 뜻  (0) 2021.1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