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를 알아봅니다

우리의 신장은 2개의 콩 모양처럼 생긴 장기로 갈비뼈 아래 척추의 양쪽에 하나씩 총 2개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체내 노폐물을 걸러서 소변으로 배출하는 배설 기능과 수분량, 산성도, 전해질 등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생체의 항상성 유지를 하는 기능, 인과 칼슘의 대사에 필요한 여러가지 호르몬의 생산 및 활성화하는 내분비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건강하면 1분마다 약 반 컵의 피를 여과하여 여분의 물과 노폐물을 걸러서 오줌으로 만듭니다. 다만 신장은 나빠지기 전에는 그 증상이 뚜렷하지 않고 한번 나빠지면 회복이 어렵고 신장이 나빠지면 여러가지 합병증이 생기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목차

     

     근육경련

     

    신장의 항산성 유지 기능이 나빠지면 전해질의 불균형이 생겨서 근육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칼슘과 인이 체내에서 제어되지 않으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근육이 떨리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허리통증

    신장 결석이나 요로 감염 등의 증상이 있을때 허리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히 옆구리 아래쪽의 허리통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 증상이 있다면 요로감염이 되었을 가능성이 많으므로 병원에 가보시면 좋겠습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불면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불면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몸속의 독소를 신장이 걸러내지 못하여 독소의 양이 많아지면 수면의 질이 나빠집니다. 그럼 불면증이 생기고 하루종일 피로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이나 삶의 질도 떨어집니다. 불면증, 피로감이 장기간 지속이 된다면 신장 이상을 의심해보면 좋겠습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가려움증

    혈액 속에 미네랄과 영양소가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체외로 배출되지 않아서 남아있는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가 피부의 겉에 표면으로 올라오면서 가렵고 건조함을 일으킵니다. 알레르기나 벌레물림 등 특이한 증상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피부가 계속 가렵다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추측할 수도 있습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로감 및 무력감

    신장은 적혈구를 생산하여 신체 곳곳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어지럼증, 호흡곤란, 현기증 현상과 함께 전신 피로감, 무력한 느낌이 생기기도 합니다. 몸 속에 산소의 양이 줄어들어 조금만 움직였는데도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입냄새

     

    입냄새는 구강 내 문제일 수도 있지만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입냄새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암모니아가 소변을 통하여 배출되지 않고 숨으로 나와서 입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신장이_안좋으면_나타나는_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변 냄새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오움을 싸고 나서 특히 소변 냄새가 심하게 날 수 있습니다. 신장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요로쪽에 감염과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세균 감염이 되어 염증이 생긴다면 소변 냄새가 심하게 나게 됩니다. 

     

     

     소변의 거품

    오줌을 싸고 나서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거품이 많이 생기거나 거품이 사라지지 않고 계속 남아있다면 신장 이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로 신장 기능 저하가 생기면 소변에 단백질 성분이 섞이게 되면서 거품이 생기게 됩니다. 

     

     소변량의 변화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성인의 소변량은 하루 1~1.5리터 정도입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소변량이 줄거나 많아질 수 있습니다. 신장 기능의 이상으로 요로에 문제가 생기면  소변량이 줄어들고 신장 기능 저하로 소변 농축력이 떨어지면 소변량이 많아집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소변량의 변화를 잘 체크하여 건강상태도 잘 확인해야 하겠습니다. 비뇨기과를 방문하면 화장실에서 꼭 소변을 보고 오게 하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건강 검사를 할때 소변을 보고 오게 합니다. 

     

     부종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대표적인 것 중에 하나가 부종이 되겠습니다. 신장의 주요한 기능 중에 하나가 노폐물을 걸러서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것입니다. 원활하게 기능이 작동하지 않으면 수분 배출을 못하여 얼굴과 팔다리가 붓는 증상이 생깁니다. 특히 부종이 생긴 부위를 눌렀을 때 푹 들어간 다음 피부 탄력이 빠르게 회복되지 않는다면 신장이 안좋다는 것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성인병은 신장의 기능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만약 해당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신장을 관리하는데 더욱 많은 관심을 가져야만 합니다. 건강하게 식사를 하고 운동도 꾸준하게 매일 하고 바른 생활습관을 통하여 미리 관리하고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건강합시다. 화이또. 

     

     같이 보시면 좋은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9가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9가지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9가지 이번 포스팅에서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9가지를 알아봅니다.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키고 나서 완전하게 사라지지 않고 신경절에 숨어서 잠복 상태로 남아있던 수

    cagein.tistory.com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밥을 먹을때 천천히 먹어야 하는데 성격이 급해서 빨리 먹다보니 소화불량이나 식도염 증상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역류성 식도염 증상 알아봅니다. 서구화

    cagein.tistory.com

    칡즙 효능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

    칡즙 효능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칡즙 효능 및 칡즙 부작용 알아봅니다. MBC 예능 안싸우면 다행이야 에서 칡 캐러가는 모습도 본적이 있는데 칡즙은 저도 최근에 거의 마셔본적이 없습니다.

    cagein.tistory.com

     

    '생활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오틴 효능 10가지  (0) 2021.11.03
    생강청 만드는법  (0) 2021.11.03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1.11.02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10가지를 알아봅니다  (0) 2021.10.17
    홍삼 효능 10가지  (0) 2021.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