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건강정보

생강청 만드는법

★ⓔ$+★ 2021. 11. 3. 05:00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은 동남아시아가 원산지입니다. 뿌리에 있는 덩이를 먹게 됩니다. 덩어리 모양을 하고 있고 누런 황색 입니다. 특유의 매운맛과 특유의 향을 가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생강청 만드는법과 생강청 효능 등을 알아봅니다. 한방에서는 식중동이나 감기 등에 좋아서 생강 뿌리를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겨울이 곧 옵니다. 겨울철에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고 감기에 안걸리게 도와주는 생강청 만드는법과 생강청 효능으로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봅니다.

목차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은 쉽게 시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을 방문하여 재난지원금 받은 신용카드로 구매하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회복하는데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생강을 흐르는 물에 껍질 째로 씻고 물기를 말려줍니다. 찬물에 생강을 담가두면 껍질을 벗기기가 수월해집니다. 햇생강으로 생강청을 만들면 껍질이 부드럽고 수분이 많아서 손질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생강의 껍질을 벗기고 나서 취향에 맞게 채를 치거나 편을 썰어 준비합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을 만들때 레몬을 함께 넣어주면 매운맛이 덜해지고 풍미가 더욱 좋아진다고 합니다. 레몬을 같이 준비한다면 식초물에 10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꺼내서 잘 씻어서 껍질 째로 편으로 썰어 쓴맛을 내는 양 끝 부분과 씨앗을 빼주고 준비합니다.  

    이렇게 준비한 생강과 레몬에 같은 양의 설탕을 준비하고 먼저 설탕의 반을 넣고 생강과 레몬을 잘 섞습니다. 흰설탕은 깨끗하고 맑은 느낌의 생강청이 되고 황설탕은 좀 더 진한 색감의 생강청이 만들어집니다. 생강청을 만들 때 통계피를 조금 넣어주면 계피가 향을 더해주고 생강청을 더 오래 보관하기 쉽도록 해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열탕을 하여 소독을 해줍니다. 준비한 유리병에 넣고 숙성을 거치면 맛있는 생강청 만드는법이 됩니다. 얄탕 소독하지 않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 꼭 용기를 소독하여 준비합니다. 생강청은 일주일정도 숙성하고 먹으면 됩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어렵지 않고 매우 쉽습니다. 그렇다면 생강이 어디에 좋은지 생강 효능도 알아보겠습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차 효능

    생리통 완화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때문에 몸이 따뜻해야 좋은 여성의 몸에 꽤 좋은 식품입니다. 생강차 효능으로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프라스타글라딘의 생성을 억제하여 통증을 줄여주고 소염, 진통효과와 함께 혈액순환이 잘되게 해주어 생리통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청 만드는법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

    소염과 항균작용

    생강차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많습니다. 살균효과를 지니고 있어서 세균이 체내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고 폐기능을 높여주고 장티푸스나 콜레라균 등을 제거하여 식중독도 예방해줍니다.

    기관지염이나 관절염 등 체내 염증과 살균작용에 생강차 효능이 많이 도움이 됩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

    소화촉진과 혈관건강에 좋은 생강

    생강에 들어있는 쇼가올 성분은 위의 점막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진저롤 성분은 위산의 분비를 빠르게 하여 소화가 잘되도록 해줍니다. 또한 디아스타아제 성분이 단백질 분해작용을 도와주어 식사를 하고 나서 생강차를 마셔주면 생강차 효능이 소화를 도와줍니다. 식사 후에 생강차 한잔 마시며 넷플릭스 드라마 보면 좋겠습니다. 

    생강의 대표적인 진저롤, 쇼가올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줄여주고 혈전 생성을 억제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차 효능이 혈액순환을 도와허 혈관을 강하게 해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에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생강청 만드는법
    생강청 만드는법

    감기예방

    생강에 풍부한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혈액이 잘 돌도록 도와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생강차로 마셔주면 생강차 효능이 더욱 좋아집니다. 특히 기침과 가래 등 감기 초기 증상을 줄여주는데 좋습니다. 

     

    생강청으로 만든 생강차를 많이 마시면 위액이 많이 나와서 속이 쓰린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밥을 먹지 않은 공복이라면 빈속에 생강차만 주구장창 마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집니다. 몸에 열이 많다면 먹을때 권장량을 지켜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생강청 만드는법과 생강차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시면 좋은글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 효능 콜라비는 저도 먹어본적이 없습니다. 과연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콜라비 효능, 콜라비 부작용 알아봅니다. 콜라비는 양배추에서 분화된 두해 살이풀로 원산지는

    cagein.tistory.com

     바나나 효능 5가지

     

    바나나 효능 5가지

    바나나 효능 5가지 출출할때 바나나를 먹어주면 체중 조절에도 좋고 건강에도 아주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바나나 효능 5가지와 바나나 보관법 등을 알아봅니다. 바나나는 열대 아시아가

    cagein.tistory.com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효능 및 부작용

    당귀 효능 및 부작용 이번 포스팅에서 당귀 효능 및 부작용 알아봅니다. 한약재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이 되는 약재를 선택하라면 약방의 감초를 빼면 아무래도 그다음 약재는 바로 당귀 입니

    cagein.tistory.com